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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1. 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제도란?
서비스업체를 대상으로 서비스품질인증을 신청한 기업(사업장) 또는 기관에 대하여 각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이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한 후 대상 기업 또는 기관의 전반적 서비스품질 수준을 진단 하고 개선방향을 제시(Feedback Report) 하며, 그 성과가 탁월한 기업 또는 기관에게 인증하여 널리 공표 함으로써 기업경쟁력 제고 및 소비자의 삶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제도로서 2001년부터 산업자원부 기술 표준원이 시행하고 있음.
  2. 목적 및 근거
  가. 서비스산업의 발전으로 경제성장 및 고용증대 기여
나. 서비스산업을 육성함으로써 산업간 상생적 발전 도모 및 산업전체의 효율성 제고
다. 기업 및 국가경쟁력을 제고하고 소비자의 삶의 질 향상 도모
관련근거 : 산업자원부직제시행규칙 제 16조 ( 제3항 제13호 )
   
  3. 신청개요
  가. 기한 : 연중 수시로 하되, 분기별 인증수여를 고려하여 매월 25일까지 신청 접수 마감
나. 단위 : 사업장 단위를 원칙으로 하되, 사업장 구분이 없는 경우 기업단위로 함
다. 비용 : 수익자 (신청업체)에서 부담 (VAT 별도)
- 전 업종, 사업장당 각 200 만원
- 단, 사업장 구분이 없는 기업단위 신청자의 경우 대기업 350 만원, 중소기업 250 만원
- 신문공고, 안내브로슈어, 인증서ㆍ패 등 업무추진에 따른 최소한의 비용은 정부부담
- 출장비는 공무원 여비규정 (대통령령 제17484 호, '02.1.4)에 의거 지급
   
  4.심사대상 업종
 
구분
대상업종
유통서비스업
백화점,대형할인점,인터넷쇼핑몰,TV홈쇼핑,편의점,주유소
금융서비스업

은행,증권,보험(생명,손해),신용카드,상호저축은행, 새마을금고, 신용협동조합

레저서비스업
호텔,콘도미니엄(종합휴양업 포함),테마공원,고속도로휴게소,스포츠센타, 영화관, 여행사
보건서비스업
병원(종합,일반,개인,한방병원) 및 기타 의료기관, 장례식장
통신서비스업
이동전화, 초고속통신망,텔레마케팅(전화서비스업)
운송서비스업
여행사,택배(항공운수서비스 포함),포장이사,렌트카,고속버스
외식서비스업
식당(한식/일식/중식/양식),패밀리 레스토랑,패스트푸드점(피자,햄버거, 치킨),단체급식,제과점
교육서비스업
대학/대학교,학습지,운전학원(교습학원포함),서점, 직업훈련기관(노동부인가기관)
전문서비스업
시장조사(리서치),광고대행업(종합기획사), 종합용역업, 빌딩관리업,예식장, 중고자동차매매업, 연구 및 개발업
공공서비스
공공기관,공기업(정부투자기관 출자기관,정부재투자 출자기관 ,정부출연기관)
제품사후서비스
한국표준산업분류에서 제조업으로 분류되는 기업 중 자사의 제품을 판매한 후 판매제품에 대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
  * 2005년 추가업종 : 제품사후서비스(A/S 우수기업 인증 업종), 연구 및 개발업
   
  5. 심사절차
  가. 서류심사 : 집행기관에서 실시(신청서, 사업자등록증, 공적서 제출)
나. 공개평가 (700점) : 평가위원은 사업장 단위 2인/일, 기업단위 3인/일 평가
단, 집행기관과 기술표준원은 심사에는 참여치 않고 필요시 지원 업무만 수행
다. 암행평가 (100점) : 업종별 특성을 고려한 평가기준 적용
라. 고객평가 (200점) : 필드 또는 인터넷 조사 중 택일
마. 최종심의 : 공개평가, 암행평가 및 고객평가의 3차원 교차평가를 토대로 산자부 주관
     서비스 품질 인증전문위원회에서 최종 심의 결정
   
  6. 평가기준
  가. 공통평가기준을 적용하되 업종별 특성을 가미한 기준 적용
나. 산업자원부 주관으로 집행기관과 서비스업계, 학계 등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서비스품질 인증전문위원회에서 심의된 기준을 적용
다. 품질 결정요인(평가지표) : 대항목 7개, 중학목 24개, 소항목 137개
라. 평가단 : 서비스품질인증전문위원, 한국서비스경영학회회원, 품질경영전문위원 등을 중심으로 집행기관 추천에 의거 주무관청에서 최종선발 (평가원간 편차해소를 위한 평가요원 교육 및 Workshop 개최)
   
  7. 인증의 기대효과
  가. 품질경쟁력 50대 우수기업선정 및 공산품 A/S 우수기업 인증시 우대
나. 신용보증기금 보증한도 우대
다. 세제 지원예정
라. 산자부장관 명의 국ㆍ영문 인증서/패 수여 및 수여식(과천청사)
마. 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마크 사용가능 (사업장, 차량, 인터넷, 강종 홍보자료 등)
바. 인증업체에 대한 산업자원부 홍보용 책자 발간 등 각종 홍보 활동
사. 대학교수 등 전무심사위원에 의한 업체의 서비스 수준 및 시스템 진단
아. 개선사항 도출, 심사결과에 대한 Feedback Report 제공 등 컨설팅효과
자. 정부인증에 따른 홍보효과로 매출 증대 및사업장 확대, 신설 유리
차. 인증업체중 우수업체 한국서비스경영대상 및 서비스혁신상 시상
카. 인증업체중 우수업체 실무자에 대한 장관표창 등 정부 포상 시행
타 . 인증업체 대상 우수기업 사례집, 판넬 제작 전시, 인증 동판 수여
파. 언론, 정ㆍ관계, 금융계, 학계 등의 인사와 업체 CEO가 참여하는 포럼 구성
하. 회원사 Community를 통한 정보 및 자료 공유 등의 사후관리
   
  8. 서비스 인증 전문상담
  ◈ K&S 경영컨설팅 인증팀
◈ 소장 김학수(hmss9698@chollian.net)
Tel : 02) 790-5480
◈ 평생번호 : 0502-808-8989
 
     

 

 

 

 

 

K&S 경영컨설팅 TEL : 02-7907-113 / FAX : 02-3785-2548